마케팅
마케팅 : 고객의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고 , 이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 생산, 판매하여 고객과의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활동
브랜드 접근의 변화 : 과거 제품 기능 강조 보단 감성, 경험, 스토리 텔링이 중요시 된다.(요즘 광고는 전부 넘기기 때문)
시장 조사 :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브랜딩 : 단순히 로고나 이름을 만드는 것을 넘어서, 소비자가 그 브랜드를 어떻게 기억하고, 어떤 이미지를 갖게 되는지를 설계하는 과정. (브랜드 만의 개성, 감성, 신뢰, 이미지를 만드는 것)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전체적인 디자인 전략.
ex) 비건이라고 하면 저절로 초록색이 생각나게 된다. > 계속해서 경험하게 하고 이걸 위해 우리는 계속 노력하고 있어 라는 부분을 전략적으로 보여줘야한다.
포함 요소 :
- 로고
- 색상 팔레트
- 서체
- 패턴 및 그래픽 스타일
- 사진 스타일
- 브랜드 슬로건 및 메시지
- 패키지, 웹사이트 ,인스타그램 피드 등 브랜드가 보이는 모든곳의 일관된 시각 요소
비유 : 브랜딩 디자인은 사람의 성격, 말투, 옷 스타일, 분위기 전체를 포함한 모습 , 단순히 얼굴(로고)만이 아니라 , 그사람의 '느낌'을 만들어주는 모든 요소 // 외관에서 부터 우리 회사는 어떤 곳이라는 것을 일관성있게 보여준다.
브랜딩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하는 이유 5개
1. 고객의 신뢰 유지
:일관된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줍니다.
ex) 이 브랜드는 항상 믿을 수 있어
2. 시장 변화 대응
트렌드와 소비자의 마음은 늘 변합니다.
ex) 지속적인 브랜딩은 시대 흐름에 맞게 브랜드를 유연하게 진화시킨다.(키오스크를 안쓰던 스타벅스가 키오스크를 도입한 것 처럼)
3. 경쟁 우위 확보
브랜딩은 곧 차별화 전략이다. 지속적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강화하면 비슷한 제품 속에서도 눈에 띌 수 있다.
4. 충성 고객 확보
브랜드에 감정적으로 연결된 고객은 계속 찾아오고, 주변에도 추천합니다.
ex) 브랜드 fan 만들기
5. 브랜드 자산 가치 상승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브랜드 이미지.
지속적인 브랜딩은 기업의 무형 자산을 높이는 투자압니다.
SNS관련 카드뉴스 + 디자인 컨텐츠 작업(웹포스터 등등 할 때)
폰트의 종류와 의미
서체 : 서체는 같은 외형적 특징을 가진 한 벌의 글자 모양으로, 활자의 생김을 말하여 글꼴이라고도 한다.
서체는 형태적으로 감정을 전달하기 때문에 그 형태와 구조를 파악하여 적절한 서체를 선택할 경우 의도한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고 심미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세리프체 , 산세리프체, 스트립체가 제일 대표적이다.
serif type : 전통적인, 신뢰, 존경, 형식적인 등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글꼴체이다.
sans - serif : IT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간단하고 기하학적인 글꼴체
ex) 넷플릭스
Claude : 챗GPT와 달리 사용자의 말을 세세하게 듣고 감성적으로 전달해주는 언어형 ai Claude는 명조체를 쓴다.
스크립트체 : 손글씨체로써 친근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스타일이지만 정보 전달에 대해 읽기 쉬운지 가독성에 신경을 써야하는 글꼴이다.
세련되고 장식적인 느낌과 고전적인 의미 부여 및 손글씨의 느낌이 강한 서체가 많으며 그래서 친숙하고 개인적이며 흥미로운 감성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색상의 의미
브랜딩에서 색상은 소비자에게 감정적, 심리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각 색상은 고유의 상징성과 감성을 전달하며,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
빨강(Red)
의미 : 열정 , 에너지, 긴급함 , 사랑, 힘 , 자극
사용 예 : 주목도 높은 브랜드, 음식, 패션, 스포츠
코카콜라 : 활기와 에너지
유튜브 : 시각적 강렬함과 참여 유도
주황(Orange)
의미 : 창의성, 활력,ㅡ 즐거움, 따뜻함, 모험
사용 예 : 젊은 브랜드 , 창의적 업종
로고 예시 :
당근마켓 - 활력과 따뜻함
버거킹 - 식욕 , 인위 적인 색상 배제(가공적인 색상을 제외 시켜 깔끔함을 보여줌)
노랑(Yellow)
의미 : 낙천, 밝음, 젊음, 희망, 주의
사용 예 : 유아, 교육, 즐거움
로고예시:
맥도날드
이케아
초록(GREEN)
의미 : 자연, 건강, 안정, 성장, 친환경
사용 예) : 환경, 웰빙, 금융 , 식품
스타벅스- 안정과 신뢰
올리브영 - 안정 , 건강
파랑(BLUE)
의미 : 신뢰, 안정성, 냉정함, 전문성, 지성
사용 예) : 금융, IT, 기럽, 교육
페북 -신뢰와 일관성
삼성- 기술적 신뢰( 삼성은 브랜드 전략을 기술로 밀고 / 아이폰은 감성으로 민다)
보라색(PURPLE)
의미: 고급스러움, 신비, 창의성, 영감
사용 예 : 뷰티 , 문화, 예술, 고급 브랜드
Market Kurly- 새로운 도전의지
Twitch : 창의적 콘텐츠
검정(BLACK)
의미 : 세련된 , 권위, 강함, 고급
사용 예 : 명품, 패션, 기술, 미니멀 브랜드
샤넬, 발렌시아가 - 럭셔리
나이키 - 강력한 브랜드 파워
애플 - 절제된 고급스러움
나이키, 아디다스 마케팅 전략 차이점
구분 | 나이키 | 아디다스 |
슬로건 | Just Do it | impossible is nothing |
콜라보 전략 | 유명 운동선수 및 셀럽 중심(마이클 조던, 르브론 제임스) | 패션 디자이너 및 문화 아이콘과 협업(칸예 웨스트, 스텔라 매카트니) |
주요 타겟 | 젊은 세대 + 운동선수,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사람 | 다양한 연령층 _ 환경과 윤리를 중시하는 소비자 |
제품 전략 | 고성능 제품 중심 | 친환경 소재 활용 |
팬과의 소통 방식 | 브랜드의 가치를 공유하고 지지하는 커뮤니티 형성 | 참여형 콘텐츠(챌린지, 크리에이티브 공모전)중심의 팬 활성화 |
인지도 없는 신생 브랜드는 SNS 마케팅을 활용해야한다. 상품 소개 20% / 정보 + 회사의 개인적인 이야기 + 재미요소 (80%)
나이키 : 사회적 메시지 강조하며, 감정적인 연결을 중시
아디다스 : 트랜드와 창의성, 지속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
사람들은 숫자를 좋아한다.
꿀팁 3가지, 내가 좋아하는 5단계 등등..
-온라인 마케팅 업무 순서 10단계-
1.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사업아이템 확정)
2. 맞춤 홍보 마케팅 채널 조사
3. 키워드 조사 및 활용
4. 상세페이지 제작 및 검색엔진최적화
5. 고객의 리뷰 마케팅
6. SNS 콘텐츠 제작
7. SNS 채널 운영 및 활성화 (SNS를 운영
8. 이벤트 마케팅 기획 및 운영
9. 퍼포먼스 마케팅 실행
10. 결과 분석 및 최적화 전략 수립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입소문 마케팅 | 자연 마케팅 | 유료 마케팅 |
외부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작업 | 검색로최적와(SEO)를 통한 상위노출 | 오프라인 광고(인쇄물, 옥외 광고 등) |
카페 및 커뮤니티 침투 마케팅 작업 | 이메일 및 문자, 알림톡 등 발송 | 온라인 광고(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등) |
지식인 마케팅 및 리뷰(답변 및 댓글) | 강연 및 방문 영업 | 외부 사이트(또는 인물)와 제휴 및 추천 캠페인 |
체험단 및 인플루언서 | SNS 자체 운영 | 홈쇼핑 및 TV 라디오 등 광고 협찬 |
이벤트 및 게임과 퀴즈, 경품 등 프로모션 진행 | 언론보도 배포(상위노출 X) | 언론보도 상위노출 계약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 외부 업체와 MOU 등 | 박람회 및 전시회 출전 |
디지털 마케팅
: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
예시
: 웹사이트에 광고 배너 게재
: 구글 광고를 통한 검색 결과 상단 노출
: 모바일 앱 내 프로모션 배너 삽입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인스타 , 유튜브 , 페북
ㄴ직접적 상품 노출 보다는 홍보의 페이지로 브랜드의 이미지 각인 및 강화를 목적
이메일 마케팅(데이터베이스가 있어야한다.)
: 이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직접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 수단
위치 기반 마케팅
지도 앱 광고 : 지도 앱에 근처 음식점 광고 노출
푸시 알림 : 매장 근처를 지날 때 푸시 알람으로 할인 쿠폰 발송 등
검색 엔진 최적화(SEO)
: 키워드 활용(키워드를 활용한 블로그 포스팅)
: 메타데이터 최적화(웹사이트의 메타 태그, 제목, 설명 최적화)
: 이미지 최적화(이미지에 alt 텍스트 삽입)
주요 키워드 검색 사이트 : 판다랭크, 블랙키위, 키워드 마스터,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키워드를 치면 연관 키워드가 나오고 상품수. 경쟁률, 월 검색량 등등을 확인하여 소비자층과 키워드의 경쟁률 상품의 광고비 등등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데이터랩 : 예전 네이버처럼 실시간 인기 키워드를 볼 수 있다.
채널의 유입되는 경로도 확인할 수 있다.
loword : 계절성을 나타내는 상품에 대해 조사하기 편리하다.
1. 브랜드 또는 주제 선택
:내가 홍보하고 싶은 제품/서비스/공간은?
예시 : 감성 브런치 카페, 반려동물용품, 등등..
내 브랜드/주제명
2. 키워드 브레인 스토밍
: 내 브랜드에서 연상되는 단어들을 마음껏 써보세요
1.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2.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의 고민은 무엇인가?
3. 연관 키워드 조사
:인스타, 네이버, 판다랭크, 챗GPT 등을 활용해 연관 키워드를 더 찾아보기
4.해시태그 전략 만들기
인기태그 + 틈세 태그 + 고유 태그 조합으로 10개 작성
예시
브랜드 주제
: 키보드
키워드 브레인 스토밍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 : 학생/직장인/남성/여성/프로게이머/인플루언서/유튜버/방송인/판매상인/디자인에 관심 많은 소비자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의 고민 : 새로운 키보드 구매 / 키보드 고장, 수리 / 키보드 판매 / 키보드 AS / 게이밍 키보드 추천 / 예쁜 키보드 추천 / 기계식, 멤브레인, 펜타그래프 키보드 추천 / 키보드 스펙 / 프로게이머 키보드 추천
추가 요소 (라이프스타일 연결) |
- 재택근무 혹은 원격수업 증가로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키보드를 찾는 수요 증가 - ASMR 콘텐츠, 키보드 타건 소리 선호 등 감성 소비 증가 |
연관 키워드 조사
- 기계식 키보드
- 무선 키보드
- 타건감 좋은 키보드
- 키보드 추천
- 게이밍 키보드
- 키보드 타건 소리
- 키보드 소리 비교
- 텐키리스 키보드
- 로우 프로파일 키보드
- 키보드 키캡
- 키보드 커스텀
- 조용한 키보드
- 사무용 키보드
- 맥북용 키보드
- 키보드 브랜드 순위
- 로지텍 키보드
- 앱코 키보드
- 레이저 키보드
- 적축 키보드
- 청축 키보드
- 갈축 키보드
- 키보드 백라이트
- 키보드 추천 대학생
- 키보드 추천 직장인
- 키보드 키압
- 인체공학 키보드
- 키보드 타이핑 소리 ASMR
- 키보드 자판 배열
- 아이패드 키보드
- 블루투스 키보드
함께쓰면 검색 노출량이 상승하는 해시태그 전략 만들기
🔥 인기 해시태그 TOP 10
(검색량과 사용 빈도가 높은 키워드 중심)
- #기계식키보드
- #무선키보드
- #게이밍키보드
- #키보드추천
- #키보드타건
- #키보드세팅
- #키보드자판
- #키보드리뷰
- #키보드소리
- #키보드덕후
🎯 틈새 해시태그 TOP 10
(특정 관심사나 커뮤니티 중심 키워드)
- #타건소리
- #텐키리스
- #로우프로파일
- #키보드커스텀
- #사무용키보드
- #조용한키보드
- #키보드키캡
- #키보드백라이트
- #키보드키압
- #인체공학키보드
🏷️ 브랜드 고유 해시태그 제안 TOP 10
(브랜드 정체성 및 커뮤니티 구축용)
- #타건은예술
- #키보드로시작하는일상
- #나만의타건
- #키보드취향저격
- #키보드로힐링
- #타건중독자모여라
- #나의첫키보드
- #키보드덕후들
- #한타한타감성
- #키보드브랜드이름
활용 팁:
- 인기 해시태그는 도달 범위를 넓히는 데 효과적이지만, 경쟁이 치열할 수 있으므로 틈새 해시태그와 함께 사용
- 브랜드 고유 해시태그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유도하는 데 활용
- 해시태그는 게시물당 3~6개 정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해시태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추가로, 브랜드명이나 캠페인명을 활용한 고유 해시태그를 개발하고 싶으시다면, 브랜드의 특성과 타겟 오디언스를 고려하여 맞춤형 해시태그를 생성해야한다.
'🖌️📝 AI활용하여 포토샵&일러스트레이션 과 디지털마케팅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마케팅 학습을 위한 챗GPT 활용법 (9) | 2025.05.29 |
---|---|
마케팅에서 디자인의 중요성 및 인스타 마케팅 방법 (6) | 2025.05.28 |
[23] 20250125-2급-A유형 - 2번 문제 , GTQI 공부 (0) | 2025.05.26 |
[22] GTQI 문제풀이 오답노트 (0) | 2025.05.23 |
[21] Ai 20250125 문제풀이 (0) | 2025.05.22 |